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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념과 실재로 이해한 10가지 지혜명상 방법

위빠사나 쉐우민 수행 방법

지혜수행에서 바른 알아차림의 대상은 지금 현재 실재하는 것이며 관념적인 것이 아닙니다. 지혜의 마음은 실재를 대상으로 알아차렸을 때 일어나며 번뇌의 마음은 관념을 대상으로 생겨납니다. 과거에 경험했던 사건의 기억이나 사람, 장소, 행위, 소리, 모양 등은 항상 하는 성질을 갖고 있으며 나, 나의 것, 나의 진아가 있다는 유신견으로 생기며 고통과 행복의 양극단을 오고가게 하는 관념입니다. 지혜수행의 대상은 지금 몸과 마음에서 알아지는 실재하는 법입니다. 지혜명상에서는 과거는 이미 지나가서 없으며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으므로 실재하는 성질이 존재하는 현재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지금 여기 현재에 존재하는 실재하는 현상은 관념이 아니라 작용과 성질이며 연기적으로 일어나는 법이고 원인과 결과의 진행 과정입니다...
지혜수행에서 바른 알아차림의 대상은 지금 현재 실재하는 것이며 관념적인 것이 아닙니다. 지혜의 마음은 실재를 대상으로 알아차렸을 때 일어나며 번뇌의 마음은 관념을 대상으로 생겨납니다. 과거에 경험했던 사건의 기억이나 사람, 장소, 행위, 소리, 모양 등은 항상 하는 성질을 갖고 있으며 나, 나의 것, 나의 진아가 있다는 유신견으로 생기며 고통과 행복의 양극단을 오고가게 하는 관념입니다. 지혜수행의 대상은 지금 몸과 마음에서 알아지는 실재하는 법입니다.

지혜명상에서는 과거는 이미 지나가서 없으며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으므로 실재하는 성질이 존재하는 현재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지금 여기 현재에 존재하는 실재하는 현상은 관념이 아니라 작용과 성질이며 연기적으로 일어나는 법이고 원인과 결과의 진행 과정입니다. 현재 자신의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실재를 대상으로 알아차림 할 때 지혜의 마음은 길러져서 중도를 실천할 수 있게 됩니다. 관념적인 과거에 집착하지 않고 현재에 머물면서 실재를 대상으로 사띠, 사마디, 지혜, 신심, 노력의 균형이 맞을 때 번뇌는 육문으로 들어올 수 없으며 평온한 마음으로 고통 없는 삶으로 향할 수 있습니다.

<차례>
시작하는 마음
: 관념(빤냐띠)과 실재(빠라마타)란 무엇인가?
위빠사나 지혜 #1
육문에 있는 빤냐띠(관념)와 빠라마타(실재) 알아차리기
위빠사나 지혜 #2
법은 관념이 아니라 실재라는 것 알기
위빠사나 지혜 #3
과거와 미래가 아닌 현재의 생각하는 성질 이해하기
위빠사나 지혜 #4
관념을 알고 실재를 대상으로 지혜명상 하기
위빠사나 지혜 #5
바른 견해로 실재하는 법을 알아차림 하기
위빠사나 지혜 #6
안다고 알면서 걷고 보고 생각하기
위빠사나 지혜 #7
‘의업이 신업과 구업을 이끈다’는 것을 이해하기
위빠사나 지혜 #8
'아는가' 묻고 안다고 이해하기
위빠사나 지혜 #9
현재 여기에서 마음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기
위빠사나 지혜 #10
형상과 소리에서 마음을 이해하기

부록
의문(疑問)이 의:문(意門)에서 일어납니다
지은이 소개
박서인 - 영주여고, 대구교육대학교,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졸업.- 1인 출판사(양자출판사) 운영.- 블로그 운영 :'나를 이해하는 지혜명상법 https://blog.naver.com/sati578'- 위빠사나 수행자
<전자책 저서>*고승님, 고승열전, 고맙습니다.*초보자를 위한 지혜명상법 1, 2, 3*과거와 현재가 만든 지혜명상법*마음 알아차림과 마인드맵*생각 알아차림과 마인드맵*알아차림으로 명상이 되는 일상 1, 2*나를 이해하는 지혜명상법 1, 2, 3
*법륜스님께 배우고 지혜명상에서 본 금강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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