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알아차림과 마인드맵’이라는 책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생활 속에서 마음을 알아차린 상황을 글감으로 하여 각 주제별 명상 방법을 소개하고 수행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구조화한 지혜명상 계발서이며 수행 주제별로 일곱 개의 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 아는마음을 알아차리기
2. 지혜의 마음으로 삶을 지켜보기
3. 마음이 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하기
4. 에너지로써 의도의 마음을 알아차리기
5. 와선과 사념처 수행 체험하기
6. 선택하는 마음의 작용과 성질을 이해하기
7. 거부하는 마음에는 거부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첫 번째 주제에 나오는 아는마음은 국어사전적 뜻의 아는 마음이 아니라 알아지는 대상과 함께 일어나는 실재하는 법입니다. 아는마음은 쉐우민 수행에서 자주 언급되는 용어이므로 가볍게 짚고 넘어가도록 첫 번째로 소개했습니다.
두 번째 지혜의 마음에서는 폭염의 날씨 속에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말하고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가를 수행의 관점에서 삶의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세 번째 주제에서는 마음의 작용을 이해하기 위한 다섯 가지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미래의 마음을 알 수 없는 이치를 인터뷰 거리를 찾는 경험에서 풀어썼습니다.
네 번째 주제에서는 하지 않으려는 마음과 하려는 마음을 통하여 의도가 에너지이며 마음이라는 것을 이해한 체험을 소개했습니다.
다섯 번째 주제에서는 와선을 하면서 사념처 수행을 했던 경험을 통하여 몸, 느낌, 마음, 법이라는 대상이 가지는 가치와 신념처, 수념처, 심념처, 법념처 수행 예시를 담았습니다.
여섯 번째 주제에서는 각각의 마음들이 각각의 선택을 한다는 선택하는 마음에 대하여 폭염 속에서 화상법회 시간을 앞두고 뭔가를 선택해야 할 때 생긴 마음 작용을 보면서 이해한 것을 나타내었습니다.
일곱 번째 주제에서는 좌선 자세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과정을 표현하였고 좌선 중에 인위적인 자비관을 거부하는 마음을 보면서 마음의 작용을 이해하게 된 체험을 적었습니다.
일곱 가지 지혜명상 계발 방법을 주제별 마인드맵으로 요약했으며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수행 체험을 바탕으로 지혜명상 방법을 계발한 위빠사나 수행 안내서입니다.
1968년 경북 영주에서 태어났으며 영주 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대구교육대학교를 나와서 교직 생활을 하면서 교육대학원에서 컴퓨터 교육을 전공했습니다. 교육대학원을 졸업하던 해에 인생에서 일어날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한 일을 겪으면서 혼란과 고통에 빠졌습니다. 괴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부모님의 영향으로 인연이 있는 불교의 부처님께 의지하면서 전통 절에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제1의 화살 영향을 극복하기 위하여 전통 절에 다녔다면 그다음 찾아온 제2의 화살이라는 더 큰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휴직을 하며 수행의 길을 찾아 나서게 되었습니다. 좋은 인연에 의하여 위빠사나 수행을 배우게 되면서 점점 고통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직장 생활을 마무리 짓고 양자 출판사라는 1인 출판사를 만들어서 보고 듣고 느끼고 깨달은 지혜명상 방법을 나 자신과 나와 같이 고통받은 사람들을 위하여 전자책으로 만들고 있는 수행자입니다.